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 새끼 77회에서는 중1 청소년 아이의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. 죽고 싶다는 금쪽이 이야기는 충격적이었지만, 생각보다 주변에서 많이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. 단지 부모들이 모르거나 알게 되더라도 쉽게 상담을 하기 어려운 주제일 것이다. 금쪽같은 내 새끼 77회를 보면서 청소년 가면 우울증 원인과 솔루션을 보며 육아 공부를 했다.
나도 아이를 키우고 있기 때문에 꾸준히 정주행 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. 첫 1회부터 빠지지 않고 보고 있고 육아를 하면서 때때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회는 저장해서 반복해서 보기도 한다. 아이와 함께 보며 나의 문제점을 들어보기도 하고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 새끼에 출연한 아이들과 비슷한 마음이었을 때도 알 수 있었다. 그래서 지금도 재방송으로라도 꼭 챙겨보고 있다. 나의 육아에서 큰 도움이 되고 있다.
청소년 가면 우줄증 체크 리스트
게임이나 휴대폰, TV 등에 몰두
이유 없는 학교 거부
갑자기 시작되는 문제 행동
1. 내아이 파악
TV 속 금쪽이는 혼자 편히 쉬는 것을 좋아하고 긴장감이 높은 아이다. 하지만 누군가가 그 시간을 방해하는 것을 싫어한다. 그렇게 되면서 가족들에게 부정적인 말을 듣게 되면서 아이 스스로 자신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갖는다고 한다. 내 아이를 먼저 알아야 아이의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는 것 같다. 어려운 일 ㅠㅠ
2. 안정형 애착 VS 불안정 애착
육아를 하면서 제일 중요하다고 말하는 안정형 애착이다. 어릴때 아이와 안정적인 애착의 상호작용을 해야 아이가 커가면서 일어나는 일들을 조금이나마 지혜롭게 잘 넘어갈 수 있는 것 같다. 나에게도 귀 쫑긋 들었던 불안정 애착의 주원인으로는 부모의 부재 / 감정 공감의 부재 / 지나친 간섭과 집착 3가지가 있다고 했다. 맞벌이를 하는 부모들에게 가슴 아픈 이유일 수도 있다. 나도 그러니깐.
3. 오은영 박사의 솔루션
잔소리 금지 / 반복된 잔소리로 아이를 다그치지 말 것
대답 요구 금지 / 선택지를 이용해서 아이와 조금씩 소통을 이어갈 것
부정적으로 문제행동에 대해 대화 금지/ 아이의 긍정적인 면에 대한 대화
감정표현에 어색하고 서툰 부모라면 노트 작성을 통해 우울감을 해소하는 방법도 제시되었다.
이번 금쪽같은 내 새끼 77회를 보면서 많은 생각을 했다. 감정의 변화가 큰 청소년기 아이의 이야기라 더욱 관심을 갖고 봤다. 더불어 내 아이의 가면 우울증 체크를 하며 TV에 몰입해서 보게 됐다. 겉으로는 밝은 모습이지만 속으로 우울한 감정을 가지고 있어 더 무서운 청소년 가면 우울증이다. 항상 아이의 감정을 들여다보고 보살펴야 할 것 같다.